'쇼핑 큰손'으로 뜬 밀레니얼 세대

What

 

밀레니얼 세대(1996~1981년생)가 소비 지형을 바꾸고 있다. 전체 인구의 21%(1098만 명)를 차지하는 이들이 소비시장에서 미치는 파워는 온라인 세계를 넘어 오프라인으로 확장되고 있다.

 

지난해 전국 현대백화점 15개 점포와 현대아울렛 6개 점포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매출 증가율은 9.9%에 달했다. X세대(1965~1980년생·3.2%), 베이비붐세대(1946~1964년생·2.5%)보다 3~4배 더 높은 증가율이다.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력은 3년째 가파르게 증가했다. 2016년 5.8%, 2017년 7.1%를 기록했다. 이 기간 다른 세대의 매출 증가율은 0.8~2.5%에 그쳤다.

 

 

Why

 

2000년대 중후반부터 온라인 채널에서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이들이 기존 유통채널에까지 힘을 과시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. 김학균 성균관대 마케팅학과 교수는 “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는 기본적 욕구보다 더 다양한 가치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한다”며 “밀레니얼 세대가 그 선두에 서 있다”고 말했다.

 

 

How

 

명품 브랜드와 희소성 있는 상품의 정보가 많은 이들은 새로운 경험과 살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.

 

밀레니얼 세대가 ‘역사상 가장 강력한 소비 세대’로 성장하면서 기업들은 앞다퉈 신제품을 내놓고 유통 공간을 혁신하고 있다.

 

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트렌드는 전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.

 

 

 

출처: 한국경제 http://news.hankyung.com/article/201903072060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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